아스팔트가 검정색인 이유 : 아스팔트 장점 단점
우리가 사는 세상은 모두 도로가 검정색이에요
갑자기 궁금해 졌습니다.
왜 도로는 아스팔트는 검정색일까?
세상의 모든것은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팔트가 검은색인 이유
아스팔트가 검은색인 이유는 주성분인 역청(bitumen)의 색깔에서 기인합니다.
역청은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남는 부산물로, 검고 끈적한 점성이 높은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주로 도로 포장이나 방수 작업에 사용되며,
자갈과 모래 등과 혼합하여 아스팔트를 만들 때,
역청이 아스팔트의 전체 색깔에 영향을 미치면서 아스팔트도 자연스럽게 검은색을 띠게 됩니다.
또한, 아스팔트가 검은색인 것은 단순히 색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기능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검은색은 태양열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아스팔트 도로가 빠르게 건조되도록 도와줍니다.
건조 시간이 짧아지면 도로가 더 빨리 굳어져 차량 통행을 재개할 수 있어 도로 시공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검은색이 태양열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도로 온도가 크게 상승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아스팔트란?
아스팔트는 도로 포장에 주로 사용되는 재료로,
역청(bitumen)이라는 석유 부산물과 자갈, 모래 등을 혼합하여 만든 물질입니다.
아스팔트의 주성분인 역청은 접착력이 뛰어나고 방수 효과가 탁월해 도로 표면을 매끄럽고 견고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때문에 아스팔트는 도로뿐만 아니라 주차장, 공항 활주로, 자전거 도로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아스팔트는 특히 차량이 많이 다니는 도로에 적합한 포장재로,
충격 흡수 능력과 마찰력이 뛰어나 차량 주행을 안전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청은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추출된 찌꺼기 물질로,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점성이 있어 자갈과 모래를 단단하게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스팔트는 이러한 역청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고온에서도 녹지 않고 강한 접착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도로 포장용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스팔트는 시공 후 빠르게 단단해지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도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이 높습니다.
아스팔트의 장점
부드러운 주행감:
아스팔트는 표면이 매끄러워 차량 주행 시 진동이 적고,
소음이 줄어들어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편안한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콘크리트 도로에 비해 아스팔트 도로는 충격을 잘 흡수해 주기 때문에 피로도를 덜 느끼게 합니다.
짧은 시공 시간:
아스팔트는 비교적 시공 시간이 짧아 도로를 빠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도로는 시공 후 빠르게 단단해져서 차량 통행을 조속히 재개할 수 있어,
공사로 인한 교통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아스팔트는 기온 변화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 변화에 따른 균열이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아스팔트 도로는 특히 기온 변화가 심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가능:
아스팔트는 친환경적인 재료로, 사용된 아스팔트를 다시 갈아서 새로운 도로를 포장하는 데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 측면에서 큰 장점이 됩니다.
재활용 아스팔트는 새로운 아스팔트에 비해 품질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효율적입니다.
방수성:
아스팔트는 물을 흡수하지 않고 표면에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하는 특성이 있어,
도로를 보호하는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스팔트 도로는 비가 올 때 물이 고이지 않고 빠르게 배수됩니다.
소음 저감 효과:
아스팔트 도로는 소음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주택가나 병원, 학교 등 소음에 민감한 지역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도로 표면이 매끄럽고 탄력이 있어 차량이 지나갈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줍니다.
아스팔트의 단점
내구성 낮음:
아스팔트는 기온 변화나 차량의 무게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무거운 화물차가 자주 다니는 도로나 교차로에서는 포트홀(도로의 움푹 파인 부분)이 생길 수 있어,
주기적인 보수 작업이 필요합니다.
고온 민감성:
아스팔트는 고온에 민감한 물질로, 여름철 높은 기온에서는 아스팔트가 녹거나 물렁해져 도로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고온 지역에서는 아스팔트 도로가 더욱 빨리 손상되고, 보수 작업이 필요해집니다.
유지보수 필요:
아스팔트 도로는 시간이 지나면 균열이 생기거나 포트홀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필요합니다.
콘크리트 도로에 비해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더 자주 보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열 흡수:
아스팔트는 검은색이기 때문에 태양열을 많이 흡수하여 여름철 도로 표면 온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이는 도로 위에 있는 차량의 타이어나 엔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보행자에게도 불쾌한 열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환경오염 가능성:
아스팔트의 주성분인 역청은 석유 부산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공 과정에서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아스팔트가 분해되면서 미세한 입자가 공기 중에 퍼져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미끄러짐:
아스팔트 도로는 비가 오거나 눈이 내렸을 때 표면이 미끄러워질 수 있어, 사고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나 코너에서는 아스팔트가 젖었을 때 미끄러질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결론
아스팔트는 도로 포장재로서 빠른 시공 시간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하는 등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내구성 문제나 고온 민감성, 환경적인 부담 등 단점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이해하고 적절한 유지보수와 환경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아스팔트는 여전히 효율적이고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도로 재료입니다.